프리스쿨에서 시작된 사회적 기 싸움은 초등학교에 가면서부터 더 극적이고 중요하고 복잡해진다. 이제는 아이들이 부모에게서 벗어나면서 자신만의 독립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어느 열 살 여자 어린이가 이 과정을 이렇게 설명한다. "제일 친한 친구는 그녀를 사랑하는 것 같은 거에요. 여동생/언니 같에요. 그냥 친구하고 베스트프랜드의 차이점은 베스트프랜드와는 손도 잡고 더 많이 웃는 거 같아요. 제일 먼저 초대도 하고요. 베스트프랜드는 마치 내 심장의 일부 같아요."
여자 친구 관계는 대단하며 모든 것을 아우른다.
전반적으로 초등학교 시절의 우정은 깊은 충족감을 준다. 스테이너 아데어 교육학 박사는 여자아이의 전성기인 이 나이에 여자 친구는 신뢰하고 아끼며 서로 응원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런 경우 부모는 비켜나서 아이가 같이 노는 기회를 만들고 데려다 주면서 지켜보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있다.
초등학교 동안 여자아이의 놀이도 그 성격이 진화한다.
일곱 살에서 열 살 여자아이는 몇 시간도 친구와 같이 놀 수 있다. 인형과 퍼펫, 그리고 다른 물체를 자신들이 원하는 것으로 만들어 판타지 놀이를 한다. 축구나 체조 같은 신체적 활동도 하고 자신들이 좋아하는 것 중심으로 친구 관계를 형성한다.
성적 발달 나이가 점점 어려지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된 여자아이들은 성적 압박감을 감당하기에는 너무 어리다. 하지만 많은 아이들이 직면하고 있고, 때로는 서로 경쟁하려고 다른 아이들에게 압박감을 주기도 한다. 정신 요법 의사인 맥 화이트는 사 학년에서 오 학년 된 여자아이들은 이들의 정서적 연령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기도 한다고 한다. 자신들의 속 사람처럼 아홉 살, 열살, 열한 살에 머무르게 하는 것이 큰 도전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나이에 경쟁하고 배척하기 시작한다.
누가 누구랑 베스트프랜드인지에 대한 투쟁이 초등학교에서 시작돼서 끝이 나지 않는다. 아이들이 삼 학년 또는 사 학년이 되면서 다른 친구들에 대한 험담이 많은 친구 관계의 접착제가 되면서 실제로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여자아이는 다른 아이들이 자기에 대해 험담한다는 것을 알고 걱정하기 시작하는데, 아이들이 못되게 굴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고 마이클 톰슨은 말한다. 이 나이는 여자아이들이 스포츠, 공부 그리고 인기 때문에 경쟁할 수 있다고 한다.
여자아이의 친구 관계에 미디어가 주는 영향
린 마이클 박사는 이 나이의 여자아이의 행동에 미디어는 아주 큰 영향을 주는데, 우리가 '험담'이라고 하는 아이들의 행동 일부는 정형화된 여자아이의 관계를 예찬하는 티브이나 영화에서 배운 행동이라는 것이다. 브라운은 여자아이의 사회성, 사회적 규범, 가치관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은 크다고 한다. 설사 인종과 계급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스타일이 다를지라도. 동시에 미디어는 여자아이의 관계에 큰 영향을 주고 여자는 어떻게 보이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티브이에 비치는 여성의 공격성이 워낙 일반적이다 보니 이런 공격성이 여성의 성향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런 것을 보는 여자아이들은 관계적 공격성을 바탕으로 사회성을 키워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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