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homeschoolmom
동기요인과 상급
아이와 어른 모두 흥미/쾌락 원칙에 따라 행동한다: 보람 있는 행동은 계속하게 마련이고, 보람이 없는 행동은 그만둔다. 마치 행동과학자라도 된 듯 쥐앞에 치즈 덩어리로 유혹하는 극단의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부모가 상급으로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는 창의적인 동기부여 방안을 고안할 수 있다. 동기부여는 가정 생활이 잘 굴러가도록 한다: "제일 먼저 침대에 자러가는 사람이 엄마가 읽어줄 스토리를 고른다."
상급의 위험요소
상급은 부모가 정해준 목표를 향하여 아이가 가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궁극목표는 아이가 원해서 그리고 아이의 바른 행실에 대한 부모의 기대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는 자기훈련이다. 아이가 모범 행실을 할 때마다 보상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아이를 8살 때까지 홈스쿨을 한 친구의 아이가 학교에 다니기 시작할 때 즈음은 책을 읽는 것을 아주 좋하 하고 책을 잘 읽는 아이였다. 이 아이에게는 학교에서 사용하는 상급제도가 적절하지 않았다.
처음에는 책 읽기를 아주 잘해냈다. 하지만 점차 이 아이의 책 읽는 동기가 즐거움에서 상을 받기 위한 것으로 바뀌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아이가 책을 읽는 것과 책 한 권을 끝내는 것 자체가 가장 좋은 상급이 되어야 한다. 어떤 아이들은 책 읽기 시작을 위한 상급 제도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런 상급제도는 아이가 상급이 아닌 책 읽는 즐거움 때문에는 절대로 책을 읽지 않게 되는 위험도 따른다.
어쨌든, 아이도 사람이다. 그리고 사람은 치즈 덩어리와 같은 미끼에 혹한다. 사람이 일을 잘하는 부분적 이유도 보상에 대한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상급" 이나 "뇌물"이라는 말이 불편하다면. "동기요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부모와 애착이 잘 된 아이는 물질적 상급보다는 사교적인 보상에 더 동기가 유발된다. 한 예로, "이 쿠폰은 엄마나 아빠와 점심 데이트를 약속합니다."라는 상을 줄 수 있다.
이 상급제도가 효과가 있으려면, 상이 아이가 좋아하고 간절히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아이에게 유도 질문을 한다.
1. 엄마나 아빠와 특별하게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게 무엇일까?
2. 친구와 함께 가고 싶은 곳이 있다면, 거기가 어딜까?
3. 지금 일 불이 있다면, 무엇을 살래?
특권을 주고 상을 베푸는 것은 한계를 정해주고 아이가 일을 끝내도록 하는 훈육 도구로 쓰인다. "빨리 네 방을 깨끗이 치우면, 시간 내에 청소를 끝내고 밖에서 놀 수가 있지."
효과 있는 상급
가장 좋은 상급은 모범 행동이 가져오는 자연스러운 결과들이다: "네가 기차 세트를 관리를 잘해서, 다른 기차를 하나 더 사주려고 해." 하지만 모범 행동의 자연스러운 결과가 아이들에게 동기 유발 요인으로 작용하기에는 충분하지가 않다. 그래서 가끔은 이런 식의 상급을 임의로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상급 차트
어린아이들에게 챠트 시스템은 동기 요인으로 유용하게 쓰인다. 아이가 진행과정을 보고 상을 받는 목표를 향하여 가는 일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챠트는 모두가 볼 수 있는 아이의 모범 행실의 증거가 된다. 또, 챠트는 상호작용적이며 재미가 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실적을 올리는 도구로 사용한다. 아이들이 살아가는 동안 이런 차트에 수없이 노출된다. 집에서부터 이런 성취 도표에 노출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아이의 안 좋은 행동을 하나씩 제거하는 동안, 아이는 바른 행동을 함으로 느끼는 감정에 익숙해져 간다. 그리고 이런 감정이 아이 자신을 스스로 동기 유발한다. 아이가 커가면서 이런 차트 사용의 필요가 점차 줄어든다.
챠트 만드는 팁:
1. 기본 원칙을 지킨다: 간단하고 재미있게 한다.(Keep it simple and make it fun)
2. 아이와 같이 만든다. 아이가 차트 만드는 것을 돕게 하고 매일 기록을 적게 한다.
3. 아이가 상을 받는 날이 가까운 것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챠트를 만든다. 점을 연결하는 방법이 매우 효과가 있다. 아이에게 원하는 것의 그림을 그리게 한다. 그리고는 그림의 윤곽을 점으로 몇 인치 간격으로 그린다. 매일 아이가 바른 행동을 할 때마다 아이가 점을 연결하도록 한다. 점이 다 연결이 되면, 아이가 상을 받게 한다.
4. 챠트는 잘 보이는 곳에 둔다.(냉장고와 식탁 상의 벽에 붙인다거나) 잘 보이는 곳에 부쳐야 아이가 쉽게 다가갈 수 있고, 모범 행동을 상기시키고 아이가 잘하고 있다는 것을 쁘듯하게 전시하는 이점이 있다.
5. 상호작용할 수 있는 챠트를 만든다. : 점을 연결하는 것. 스티커나 별을 붙이는 것, 그밖의 체크를 하는 것보다는 흥미로운 방법을 사용한다.
6. 긍정적 부정적인 항목이 모두 있는 챠트를 만든다. 나는 사무실에 5살 이상의 아이들이 침대에 오줌을 싸는 것을 고치기 위한 챠트가 있다. 매일 아침 오줌을 안 싼 날은 해피 페이스 스티커를 실수한 날은 슬픈 얼굴 스티커를 붙인다. 주말에 해피 얼굴 스티커가 슬픈 얼굴 스티커보다 더 많으면 토요일 점심에 아이가 원하는 곳에 가서 점심을 먹는다.
7.아이가 상을 받는 시간이 짧도록 한다. 간단한 상을 자주 얻게 하는 것이 동기 유발이 크다. toddler(1-3)는 한 시간 대로, 프리스쿨러는 하루마다,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매 주마다로 상을 받는 시기를 잡는다. 한 달은 아이들에게 너무 긴 시간이라 효과가 없다. 프리스쿨러에게는 달력적인 시간보다는 "저녁 식사 시간"(adinner time), "주일학교 끝나고"(after Sunday school)와 같은 이벤트를 기준으로 한다. 아이들은 새롭고 신기한 것에 금방 싫증을 낸다. 챠트를 수시로 바꾸도록 한다.
창의성 있는 상급제도
챠트외에도 각자 창의성 있는 기발한 동기요인을 만든다. 우리의 여섯 살 아이가 원하는 그달의 장난감은 인형의 집이었다. 아이의 엄마는 인형 집에 가구와 인형 옷들을 아이가 자기 방을 깨끗하게 치우는 것에 대한 매주 주는 상급으로 사용하였다. 이 상급을 아이의 행동과 연결지어 주었다: "네가 네 방을 잘 치울 줄 아는 것을 보여주면, 인형 집에 가구를 장치할 거야." 그리고 주기적으로 상기를 시켰다: "네 인형 집을 잘 가꾼 것처럼 네 방도 잘 꾸미자."
한 달에 두 번 모이는 컵 스카우트에서 일곱 살에서 아홉 살 되는 남자아이들이 질서 있는 행동을 하게 하려고 우리는 "바른 행동 캔들"을 사용하였다. 이 캔들 사용의 목적은 캔들이 끝까지 다 타면 아이들 모두에게 상을 주는 것이었다. 미팅 시작할 때 초를 켜고 누군가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 초는 계속 타게 놔두었다.
미팅을 방해하는 아이가 촛불을 끄게 했다. 촛불이 빨리 타면 탈수록(중간에 수업 방해가 적으면 적을수록) 아이들은 상을 더 빨리 받게 되었다. 감수성이 예민한 나이의 아이들을 생각해 보라. 누군가가 촛불을 꺼야 할 때마다, 상을 받는 시간이 더 지연된다. 아이들은 욕구가 지연되는 것을 못 견뎌 하는 수업에 방해되는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자제하는 동기를 유발하였다.
'Kids and Par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범 행실을 형성하는 10가지 테크닉: 협상기술 (0) | 2011.11.12 |
---|---|
모범 행실을 형성하는 10가지 테크닉: 상기시킴 (0) | 2011.11.08 |
모범 행실을 형성하는 10가지 테크닉: 선택의 결과 (0) | 2011.10.29 |
모범 행실을 형성하는 10가지 테크닉: 무시하기 (0) | 2011.10.26 |
모범 행실을 형성하는 10가지 테크닉: 칭찬 (0) | 2011.10.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