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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s and Parents

딸 키우기: 음식의 균형

by mk in us 2012. 4. 13.

 

by homeschoolmom

 

부모는 딸에게 몸이 보내는 신호에 민감하도록 가르침으로 건강한 식사 습관을 갖도록 도와줄 수 있다. 여자아이가 배가 고플 때 먹고 배가 부르면 고만 먹는 것은 자신의 감정이 아닌 자신의 몸이 얼마만큼 먹을 것을 주관하게 하는 행동이다. 그리고 가족의 식사시간이나 같이 외출하는 시간은 음식 자체보다는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과 대화에 더 초점을 두게 한다.

1. 건강함 스낵 장소를 정해놓는다.

건강한 스낵 종류를 늘 준비해 두어 딸이 스스로 선택해 먹도록 한다. 아이기 쉽게 손이 닿는 곳을 지정해 스넥을 준비해 두면 가장 어린아이부터도 무엇을 언제 먹는 것(부모가 정해놓은 범주 안에서)을 스스로 선택하는 것을 시작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이 아이가 배가 고프면 먹는 것과 배가 고프지 않으면 먹지 않는다는 것을 배우게 한다.

2. 건강과 웰빙에 대한 대화를 한다.

왜 어떤 음식은 몸에 좋고 어떤 음식은 몸에 해로운지에 대해 같이 토론한다. 스태이너-어데어 박사가 아주 어린 여자아이에게 설명하는 방법은 이렇다: "제가 아이에게 즐겨 사용하는 언어는 음식에도 '연료가 있고 재미로 먹는 음식이 있다'라는 것입니다. '어떤 음식은 우리가 재미로 먹는데 우리 몸에 연료로 쓰이질 않아. 실제로 우리의 몸의 기력을 빼앗아 간단다. 설탕을 많이 먹으면 조금 후에 피곤이 확 몰려오고 짜증이 나지. 마치 차가 기름이 필요한 것처럼 너의 몸이 잘 가동이 되려면, 좋은 연료가 필요해. 그래서 아침, 점심, 저녁 건강한 식사를 하는 거란다.'라는 식으로 건강한 식사의 중요성을 가르칩니다.

3. 왜 골고루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딸아이가 주로 한가지 또는 같은 음식만 먹는다면, 건강하려면 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하는지를 설명해 준다. 이러게 말해 줄 수 있다" "네가 파스타를 좋아하는지 아는데, 파스타만 먹으면, 파스타는 네가 잘 뛰는 데 필요한 다양한 연료를 주지 않아." 주로 디저트에 열광하는 아이라면, 설탕과 몸에 좋은 탄수화물의 차이, 그리고 주 식사와 어쩌다 먹은 음식의 차이를 설명해 준다. "우리가 어떤 때는 단백질 섭취를 위해 닭고기나 생선, 두부 등을 먹고, 어떤 때는 초콜릿 케이크과 포테이토 칩스와 같은 영양 가치가 덜한 음식도 먹지. 하지만 디저트가 주 식사를 대신할 수는 없어. 그렇게 하면 몸이 아프기 시작해. "라는 식으로 아이와 대화를 한다.

4. 가족이 같이 식사한다.

아무리 부모의 스케쥴이 빡빡해도 될 수 있으면 가족이 같이 식사하는 시간을 같는다. 저녁 식사를 같이 하는 가족과 자신감이 넘치는 아이, 학교에서도 공부 잘하는 아이, 친구와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아이들과의 긍정적인 연관이 있다는 연구가 일관성 있게 밝혀지고 있다. 스태이너-어데어 박사는 저녁 식사 시간에는 학교나 숙제에 대한 갈등을 피하라고 권한다. 대신 식사 시간은 즐겁게, 그리고 그날 일어난 일에 대화를 나누도록 한다. "영양가 있는 음식과 가족 후원에서 오는 자양분의 조합은 아이가 잘 자라도록 합니다."하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영화 보는 날이거나 특별한 스포츠 이벤트가 있는 날이 아니라면 TV 앞에서 식사하는 것을 삼갈 것을 권한다.

5. 음식으로 상을 주거나 벌하지 않는다.

딸과 쇼핑을 가거나 먹는 것 외의 다른 서로 유대감을 형성하는 방법을 찾아본다. 음식이 없이도 축하 할 수 있다. 예로 산책하러 간다든가, 차를 마신다든가 하면서 딸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를 말해준다. 영화를 본다든가, 안아 주거나, 어떻게 시간을 같이 보낼 것인지를 계획한다. 스태이너는 물론 전혀 쇼핑을 안 가거나 음식을 안 먹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이 외의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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