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배우는 킨더가든 준비에 필요한 10가지 기술
킨더가든 교사들이 킨더가든 첫날에 여러분의 자녀가 적어도 이것만은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는 것이 있다면 그게 무엇일까요?
요즘은 킨더가든이 변하고 있어 많은 부모가 아이들의 입학시기에 맞추어 준비시키는 데 많은 압박감을 느낍니다. 많은 부모가 글을 읽고 덧셈을 할 줄 아는 것이 킨더가든을 시작하기 전 필수요소라고 생각하지만, 실은 아이들은 정규 학교 과정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여러 기술적인 요소를 이미 갖고 있답니다.
“우리 학생들이 킨더가든을 시작하면서 알파벳과 글자의 소리, 일에서 십까지 숫자를 알고, 자신의 이름을 알아보고 가위를 사용할 줄 알면 좋겠어요.”라고 킨더가든 교사인 니톨 바톤은 말하는 것으로 보아 그리 많은 것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책을 읽을 줄 아는 것은 킨더가드너의 필수 요소는 더욱 아닙니다. 물론 일찍 책을 읽는 아이가 한 반에 한둘은 있지만 대부분 읽을 줄 모르고 입학합니다. 그렇지만, 1학년이 되면 신기하고도 놀랍게 대부분 아이는 책을 읽기 시작합니다. 집에서 부모가 꾸준히 책을 읽어준 아이들은 훨씬 빠르게 배우겠지요.
아이들이 학교에 가기 전에 필요한 10가지 기본 요소에 초점을 두고 아이들을 집에서 가르치면 됩니다. 그러나 입학하는 날까지 이런 학습을 위한 준비 기술을 다 배우지 못했다고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들은 학교에서도 계속 배우니깐요.
아직 집중력이 짧은 어린 아동에게 장시간의 주입식 방법은 아이가 흥미를 잃게 합니다. 배우는 것이 즐거움보다는 고통과 괴로움으로 연관이 된다면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대신 어려서부터 배우는 것을 싫어하고 거부하는 현상이 일어나지요.
이 시기는 아직 모터기술이 채 발달이 안된 시기입니다. 아이들은 알파벳을 거꾸로 쓰기도 하고 반대로 쓰기도 합니다. 자연스런 현상이니 너무 아이들을 나무라거나 빨리 못 배운다고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쓰기
알파벳 글자 쓰기. 특히 내 이름에 나오는 글자 쓰기
첫 번째 글자는 대문자로 나머지는 소문자로 내 이름 쓰기
또는 아래와 같이 창의력 있는 방법으로 쓰기를 해본다.
목욕탕에서 쉐이빙 크림에다 또는 케익 틀에다 소금이나 설탕을 담고 알파벳 쓰기.
손가락 페인팅하면서 쓰기 등은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동시에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글쓰기 방법이다.
알파벳 익히기
압력을 가하지 말고 노래, coloring, tracing 그리고 게임을 통해 알파벳 글자(letter)를 배운다.
냉장고에 붙이는 자석 알파벳을 사용해 하이드 엔 씩(Hide and Seek) 게임을 한다.
알파벳 Hide and Seek 게임
자석으로 된 알파벳 세트나 bath letters(목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물에 뜨거나 벽에 붙이는 알파벳)를 구입한다. 알파벳 하나씩 들어 보이면서 아이가 알파벳 이름을 말하게 한다. 그리고는 아이가 기억하는 알파벳 하나를 골라 아이가 눈을 가리고 있는 동안 숨긴다. 아이에게 숨긴 알파벳을 찾게 한다. 이번에는 아이가 찾은 알파벳을 아이에게 숨기게 한다. 그리고 부모가 알파벳을 찾는 데, 찾으면서 “Where are you D?” 하면서 아이가 숨긴 알파벳을 찾는다.
없어진 알파벳 알아 맞히기
알파벳 카드를 순서대로 쭉 늘어놓는다. 아이에게 눈을 감으라고 하고는 알파벳 카드 하나를 뺀다. 아이에게 눈을 뜨게 하고는 어떤 알파벳이 없어졌는지 알아 맞히게 한다.
첫 번째 글자의 소리 익히기
알파벳마다 나는 소리를 익히자.
집 주변에서 같은 소리가 나는 물건을 찾아보고 같은 소리가 나는 알파벳을 익힌다.
단어의 첫 번째 알파벳의 소리를 과장해서 말한다. 단어에 여러 소리가 같이 있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함이다.
숫자 익히기와 숫자 세기
온종일 숫자 세기를 한다. (스낵을 주면서 과자 세기, 양말 세기..., 등등)
주변 환경에서 눈에 띄는 숫자를 가리키고 아이에게 숫자를 물어본다. (과자 상자나 시리얼 상자 등에 보이는 숫자, 길에 싸인 또는 집의 홋수 등)
모양과 색깔 익히기
아이가 색깔을 잘 구분 못 하면 과자를 만들 때 약간의 색소를 사용하거나 우유에 섞어 색깔을 강조한다.
다이아몬드나 직사각형과 같은 모양을 구분하는 것을 배운다. 어떻게 그리는지 보여주고 가위로 오려본다.
집 안에서 또는 운전을 하는 동안 차 안에서 특정 색깔과 모양의 물체 찾기를 한다.
잡지에서 색깔별로 오려 색깔별 포스터를 만든다.
미세한 모터 기술
아이에게 색연필, 크레용, 마커 등의 다양한 필기도구를 주어 글쓰기와 그림 그리기에 관심을 두게 한다. 아주 어린 아이도 high chair에 앉히고 종이와 크레용을 주어 그리게 한다.
Play dough를 갖고 놀면 재미도 있지만 글쓰기에 필요한 손 근육의 힘을 기른다.
자르기
어린이용 안전한 가위를 구입하여 자르기를 연습한다.
잡지를 주고 좋아하는 것을 오리게 하여 콜라지나 붙이기를 한다.
Play dough를 가위로 자르는 것도 아이들은 재미있어한다.
리딩(reading) 준비
책을 읽어주면서 단어 밑에 손가락을 데고 읽어준다. 아이가 단어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배운다.
압운이 있는 단어 게임을 하며 비슷한 소리에 익숙해지게 한다. 예로 계단을 오르면서 한 계단 오를 때마다 압운이 있는 단어 말하기를 한다.
예) at, hat, cat, mat, bat, fat, pat, rat, sat, vat
hop, top, mop, pot
집중하기와 지시 따르기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만큼 아이의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것이 없다. 책을 많이 읽어준다. 그리고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시간과 양을 조금씩 늘린다. 단 아이가 집중하고 관심이 있어 해야 한다.
아이에게 두 가지에서 세 가지 단계의 지시를 한다. 예로 “파자마로 갈아입고, 이 닦고, 읽을 책을 골라봐.”
둘에서 세 가지 단계가 있는 사이먼 세즈(Simon Says) 게임을 한다. 쉬운 게임으로 시작해서 점차 늘려간다.
Simon says “Jump” 하면 아이들은 jump를 한다. 대신 Simon says에 아이들은 움직여서는 안 되고 하라고 하는 액션 단어에 행동을 취해야 한다.
Simon says touch your toes.
만약에 Simon say를 안하고 touch your toes 하면 아이들은 가만히 있어야 한다.
여러 아이와 같이 하면 끝까지 남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Simon says
- Raise your arms.
- Touch your toes.
- Wiggle your nose.
- Bend and touch your knees.
- Make a funny face.
- Touch your head.
- Touch your shoulders
- Stand on one foot.
- Blink your eyes.
- Stand up tall.
- Pucker up your lips.
- Put hands on hips.
- Reach for the sky.
- Give yourself a hug!
사회성 기르기
프리스쿨, 교회, 플레이 데이트 등 다른 아이들과 상호작용할 기회를 만든다.
아이가 원하는 것이 아니거나 싫어하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학교나 놀이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역할 놀이해 본다. 어떤 특정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도록 도와준다.
* * * * * * * *
여러분의 자녀가 이미 위의 나열된 킨더가든 준비를 하고 있을 겁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재미있어하도록 하는 것과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입니다. 흥미있는 연습과 훈련이 아이의 정규 학교 과정에 앞서 아이가 충분히 준비될 것입니다.
'Kids and Learn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마 표 영어 교육 1 (4) | 2010.06.06 |
---|---|
킨더가든 (취학) 준비 3 (0) | 2010.05.19 |
킨더가든 (취학) 준비 1 (0) | 2010.04.21 |
알파벳 배우기 (0) | 2009.06.03 |
우리 아이의 학습 스타일은? (0) | 2009.04.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