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e Study의 Basic
Charlotte Mason에 의하면 아이는 자연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태어난다.
부모에게는 이런 아이의 관심과 호기심을 격려하고 자극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한다.
자연에 관한 지식도 다른 어떤 지식과 마찬가지로 제 삼자나 간접적인 매개체를 통해
전달 받는 것은 잘못된 교육방법임을 강조한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날씨가 좋은 계절에는 실내보다는 자연 속에서 직접적인 교육을 위해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고 한다.
미국의 많은 home schooling family들에게 Charlotte Mason 의 Nature Study 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자료들도 풍성하다. 그러면Nature Study는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자.
Nature Study는
Nature Walk와 Nature Journal/ Notebook 의 두 파트로 구분한다.
Nature Walk 는 말 그대로 자연이 있는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아이들과 Nature Walk를 할 때는 될 수 있는 한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땅의 것과 하늘과
하늘을 장식하는 아름다운 것들을 만끽하도록 한다. 아이들이 듣고, 만지며, 들여다보고,
쳐다보며, 궁금해하며 성장 할 수 있는 시간과 자연의 허락을 Nature Walk 한다고 한다.
Nature Walk 하며 보거나 수집한 것을Nature Journal에 스케치하게 하며, 이름을 기록하고
아이들이 자연에서 수집한 treasure를 집에 가져와 더 관찰하기도 한다. 모르는 것은
Field Guide에서 찾아본다. 그 외에 그날의 Nature Walk와 관련된 시를 찾아 적기도 한다
아이들이 원하면, 망원경, 돋보기, 채, 수집한 것을 담을 수 있는 바구니나 container를 동반하는
것도 괜찮다. 단지 너무 거추장스럽지 않게 준비한다.
Charlotte Mason은 아이들이 자연과 스스로 대화하도록 한다. 때문에 부모의active teaching으로
아이들이 곤충을 보고 얘기한다든지, 물 에 떠있는 오리를 보며 말을 걸 때나 아이들이 자연에
동화되는 것을 방해하지 않을 것을 강조한다. 그렇다면 부모는 얼마만큼 관여 할 수 있나?
“Look at that” “That’s a poplar tree.”
이렇게 아이의 주위나 시선을 사물에 집중시키거나
“It’s starting to bud. I see many small bright green shoots.”
아주 짧게 묘사하는 comment를 날린다.
어른들의 자연과 창조주에 대한 감탄과 감격스런 표현이 또한 자연 스럽게 따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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