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ture Books
Words and Pictures. 이 두 가지가 Picture Book의 중요한 요소다.
글과 그림 외에도 매개체(medium), style, 글의 삽입 위치, 글씨체의 선택, 책의 형태, 크기도 picture book 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를 이룬다. 그림책의 Illustration은 oil painting, acrylics, watercolor, pencil, collage, etching, digital 등의 매개체를 사용한다.
Beatrix Potter가 쓴 Tale of Peter Rabbit 의 작은 크기의 책은 아이의 작은 손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 졌다. 이런 눈에 잘 띄지 않는 요소들이 책을 design 하는 과정에서 시각적인 깊이와
중요성에 많은 작용을 한다.
글과 그림도 서로 상호 작용을 한다. 어떤 비평가는 이 둘의 관계를 결혼에 비유하기도 한다.
Leonard S Marcus는 이런 관계를 “글의 세계와 그림의 세계 사이의 대화”라고도 표현한다.
그림은 글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 이상으로 글의 표현력을 확대 시킬 수도 있고 어떤 때는 책
전체를 바꾸어 놓기도 한다.
Pat Hutchins의 책 Rosie’s Walk ( Simon & Schuster, 1968) 에는 세 가지의 다른 스토리가
존재한다. 하나는 글이 전하는 스토리, 또 하나는 그림이 말하는 스토리, 그리고는 글과 그림이
함께 말하는 스토리. 이러한 이유로 picture book 은 단순히 글과 그림으로 된 책으로 여길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글과 그림이 하나가 된 책 전부를 볼 땐 예술의 결산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림의 역할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좋은 picture book 은 글과 그림이 이음새가 없듯 서로 잘
어우러진 책으로 책 읽는 재미의 효과를 최대화하는 책이라 하겠다. 물론 그림이 책의 많은
분량을 차지하지만 역시 스토리의 내용이 picture book의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이다.
그림도 글의 영향으로 태어난 소산 이기도 하다.
대상은 어린 아이들이며 아이의 reading skill을 돕기 위한 책이기 때문에 아주 기본적인 언어가
주를 이루고 대부분 어휘는 아이가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에서 사용 되지만 어휘의 범위가 아이가
읽을 수 있는 수준에만 머무르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picture book 은 두 가지의 중요한 목적이 있다고 본다. 먼저 어른이 아이에게 읽어
주어야 하며 아이가 글을 읽을 수 있게 되면 스스로 또 읽게 되는 두 가지 역할을 한다.
어떤 picture book 은 좀 더 큰 아이를 대상으로 하여 주제나 topic 에 맞게 전개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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