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ds and Learning

Five Finger Test

by mk in us 2013. 9. 7.





Five Finger Test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다섯 손가락을 사용하여 아이가 읽는 책이 아이의 리딩수준에 적합한 책인지를 태스트하는 방법이다. 아이의 수준에 적합한 책은 아이의 리딩 실력을 향상한다. 너무 쉬운 책은 재미는 있지만, 아이의 실력이 늘지 않고, 너무 어려운 책은 아이가 좌절하게 한다.

"글을 읽는 것을 배우는 것과 실제로 책을 읽는 것은 매우 다릅니다. 많은 학생이 글을 읽을 줄 알지만, 책을 읽으려고 하지는 않습니다."라고 센트럴 플로리다 대학의 리딩 교수인 Timothy Blair 박사는 말한다. 이유 중 하나가 자기 수준에 맞는 많은 책을 읽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그는 말하고 있다. 이런 아이들은 겨우 수영하는 것을 배운 아이를 수영장 가장 깊은 곳에 던져 놓는 것과 같다고 그는 재차 아이의 리딩 수준에 맞는 책 읽기를 강조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리딩 수준에 맞는 책을 꾸준히 책을 읽게 하려면 블레어 박사는 Five Finger Test를 할 것을 권한다. 아이의 리딩 수준에 맞는 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 아이들을 좌절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아이의 리딩을 발전시킨다며, 이 방법만이 학생들의 리딩이 유창해지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책을 많이 읽으면 읽을수록 더 잘 읽게 되고, 더 잘 읽으면 공부를 잘하게 되고, 더 많은 어휘를 배우면 배울수록 독해력이 향상됩니다."라고 블레어 박사는 말한다. 


Five Finger Test (다섯 손가락 태스트) for Right-Fit Books

1.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책을 고른다. 책 제목과 작가의 이름을 읽는다. 

2. 책 가운데를 펴고 한 페이지를  소리내어 읽게 한다.

3. 아이가 처음으로 읽지 못하는 단어가 나오면 엄마가 엄지를 올리고 "처음으로 모르는 단어가 나왔네! 이 책은 너에게 쉬운 책이야."

4. 두 번째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엄마는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올려 L 모양을 만든다. 그리고 아이에게 말해준다."L은  learning을 의미해. 이 책은 네가 배우는 데 좋을 책 같구나."

5. 세 번째로 못 읽는 단어가 나오면, 가운뎃손가락을 올려 W 모양을 만든다. "W"는  warning을 의미함을 일러주고, "이 책은 읽다 보면 좌절할 수도 있어. 그리고 책 읽는 재미가 없을 수도 있단다."라고 말해준다.

6. 네 번째, 다섯 번째 못 읽는 단어가 나오면 손가락 네개와 다섯 개로 아이를 스톱시킨다. 이젠 너 혼자서 잘 읽을 수 있는 다른 책을 찾아보자."


옆에 부모가 없어도 아이 스스로 손가락으로 못 읽는 단어를 셀 수도 있다. 한 페이지를 다 읽기 전에 다섯 손가락이 다 올라가면, 이 책은 어려운 책이다. 부모가 읽어줄 수 있는 책이나 혼자 읽기에는 어렵다. 한 페이지를 다 읽도록 손가락이 전혀 올라가지 않는다면, 이 책은 아주 쉬운 책이다. 재미로 쉬운 책을 읽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책을 고르는 것이 좋다.

못 읽는 단어가 2-3개 나오는 책이 아이의 리딩 수준에 적합한 책이다. 


또 다른 가이드
Five Finger Test 외에도 아이가 몇 페이지를 읽은 후에는 아이와 부모는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1. 내가 읽는 책이 재미있으련 지 그리고 끝까지 읽고 싶은지? 
2. 내가 읽고 있는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지?
3. 모든 단어를 거의 다 아는지?
4. 막힘 없이 감정을 넣어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는지?



'Kids and Learn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의 호기심  (0) 2013.09.12
Picture Book 무시하지 않기  (0) 2013.09.06
이중언어의 혜택  (0) 2012.11.15
엄마 표 영어 교육 9: 영어를 읽기 위한 준비  (0) 2010.11.09
엄마 표 영어 교육 8  (0) 2010.08.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