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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s and Learning

엄마 표 영어 교육 9: 영어를 읽기 위한 준비

by mk in us 2010. 11. 9.

credit:flickr.com by holtzman

                 credit: flikcr.com by holtzman




지금까지는 '엄마표 영어 교육'에 대한 나 나름의 철학내지는 좀 더 현실적인 영어 교육 인식을 위한 나의 관점을 피력했다. 이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아이를 준비시킬 것인지와 이 준비과정에 대한 큰 사진을 염두에 두고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론을 보기로 하자.


책 읽는 능력을 위해서는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글 읽기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리딩 전문가들은 나중에 독해력과 글쓰기의 중요한 요소가 될 조기 글 읽기 위한 준비 기술 6가지로 분류한다. 연구 조사에 의하면 이런 기술을 많이 갖고 취학하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하는 리딩(reading) 교육의 혜택을 훨씬 더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부모가 한국말만 사용하는 가정인 경우도 아이가 학교에 가서 영어를 잘 배울 수 있도록 집에서 '글 읽기 위한 준비'를 시켜야 한다.

한국말에만 익숙한 아이를 갑자기 영어만 하는 환경에 집어넣을 때 아이가 받는 스트레스는 상당하다. 그뿐만 아니다. 아이들 사이나 교사와도 오해가 많이 생긴다. 전혀 못 알아듣고 표현할 수 없는 아이는 말 대신 행동으로 옆의 아이를 건드린다든지 툭툭 치면서 의사소통을 시도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다른 아이를 귀찮게 하거나 때리거나 집적 꺼리는 것으로 오해를 받는다. 당연히 주의를 듣고 야단을 맞거나 다른 부모가 같이 못 놀게 할수도 있다.

 

다행히 아이들은 금방 배우고 적응하기는 하지만, 이왕이면 프리스쿨이나 킨더가든에 가기 전에 집에서 이중 언어 환경을 조성하여 아이가 간단한 표현과 어휘에 익숙하도록 한다. 집에서 영어로 “Thank you” “Please” “Excuse me” “I’m sorry”와 같은 기본적인 표현을 부모가 평상시에 사용해서 아이가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면 취학 전 아동들의 6가지 글 읽기 준비는 아래와 같이 한다.

 

1. 어휘력(Vocabularies)

 

물체의 이름을 아는 것은 글을 깨우치는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대부분의 취학 아동은 3,000-5,000개의 어휘를 알고 학교에 입학한다.

 

픽션과 넌픽션을 포함한 다양한 책을 아이와 같이 읽고 아이의 주변과 아이의 세계에 있는 물체의 이름을 가르쳐 주어서 아이의 어휘가 늘도록 도와준다.

 

Tips:

 

1. 눈에 띄는 것을 아이가 알아볼 수 있는 곳으로 discovery walk nature walk를 간다.

2. 아이가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것이나, “저거또는 이것'을 달라고 할 때, 그냥 주지 말고 물체의 이름을 가르쳐준다.
 
“Do you want train?”
“Here is your train.”
“Do you want your cup?”
"Here is your water cup.”

3. 책에 나오는 단어 그대로 읽어준다. 어렵다고 쉬운 것으로 대치하지 않는다. 여러 차례 같은 단어를 들은 아이들은 책을 읽기 시작할 때 쉽게 단어를 인식하기 때문이다.

4. 책을 읽어준 후 추적하는 질문을 하고 아이의 대답에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보충해 준다.
“It’s a bird.”라고 아이가 대답하면, “Yes, it’s a bird with yellow feather.”라는 식으로 보충한다.

5. 아이와 대화를 많이 한다. 그날 있었던 일이나, 기분,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대화를 한다
다른 어른과 대화할 때 사용하는 어휘를 아이에게 얘기 할 때도 사용한다.

 


사용할 만한 책:


The Everything Book


by Denise Fleminh
Hardcover

 

 

My Little Word Book

By Roger Pridy

Board Book

First 100 Words(bright baby)

By Roger Priddy

 

 

Richard Scarry’s Best Word Book Ever


By Richard Scarry


Hop on Pop


By Dr. Seuss

 

다 나열할 수는 없지만, animal, fish, cars, colors, shapes등등 word book과 라이밍으로 쓰여진 책을 사용하면 된다.

 

 

 

2. 인쇄물 동기 (Print Motivation)

 

인쇄물 동기는 아이가 책에 대한 관심과 책을 좋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쇄물 동기가 있는 아이는 책을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고, 책을 가지고 놀고, 글을 쓰는 흉내를 내고 책을 읽어 달라고 말하고 도서관에 가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아이에게 인쇄물 동기를 심어주기 위해 같이 책을 읽는 시간을 특별한 시간으로 만들고, 책이 항상 손에 닿는 곳에 두고, 부모도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매일 일상에서 리딩과 글쓰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설명해 준다.

 

Tips:

 

1.     책을 읽어 줄 때는 웃는다.

2.     아이가 좋아하는 재미있는 스토리나 토픽을 선택한다.

3.     같이 읽을 책을 아이가 선택해서 가져오게 한다. 물론 먼저 부모가 좋은 책으로 구비해 둔다. (북리뷰 참조)

4.     책 읽는 시간을 벌주는 기회로 삼지 않는다. 오히려 상급을 주는 기회로 삼는다.

 

 

3. 인쇄물에 대한 의식 (Print Awareness)

 

인쇄물에 대한 의식은 영어를 쓸 때는 상하로 그리고 좌우로 쓴다는 기본 규칙을 배우는 것과 페이지에 인쇄된 것은 읽을 줄 아는 사람에 의해서 읽힌다는 것을 배우는 것을 포함한다. 예로 아이가 책 페이지에 나오는 글자나 단어를 가리키는 능력을 말한다.

 

Tips:

 

1.     아이가 책 장을 넘기도록 한다.

2.     책을 읽어주면서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읽는다.

3.     Board book 은 아이가 씹게 놔둔다.

4.     산책을 하거나 외출 시 글자가 쓰여진 것을 가리켜 보인다.

5.     가끔 책을 거꾸로 들어 아이가 바로 고치게 한다.

 

 

4. 서술하는 기술 (Narrative Skills)

 

읽어주는 스토리를 이해함과 동시에 설명할 수 있는 것과 사건을 설명하고 물체를 묘사하는 기술은 아이가 읽고 배우는 것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술이다. 예를 들어 동물원에 간 이야기 그리고 생일파티에 초대되어 간 것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서술 능력이다.

 

Tips:

 

1.     책을 읽어 준 후나 디브이디를 본 후 무슨 내용이었는지를 말하게 한다.

2.     책을 읽어주거나 영화를 같이 보면서, “그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아?”(What do you think will happen next? )라는 질문을 한다.

3.     식사를 준비하는 동안 아이에게 엄마에게 스토리를 들려달라고 부탁한다.

4.     같이 산책하면서 이야기를 들려준다.

5.     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는다. 같은 스토리를 여러 번 들으면서 아이들은 이야기의 구성과 패턴을 인식하기 때문이다.

 

 

5. 글자에 대한 지식 (Letter knowledge)

 

글자마다 이름이 있고 서로 다르며, 글자 하나마다 독특한 소리가 있다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예를 들면 letter B의 이름과 B가 어떤 소리를 내는지를 아는 것이다.

 

Tips:

 

1.     냉장고에 알파벳 자석을 붙여놓는다.

2.     아이의 이름에 나오는 첫 글자를 가리키고 보여준다. (시리얼 박스, 간판, 광고판등등)

3.     알파벳 노래를 부른다. 알파벳을 거꾸로 불러본다.

4.     알파벳이 크고 선명한 알파벳 책을 읽는다.

5.     알파벳을 같이 그려본다. 아이가 좋아할 필기도구를 사용해서 재미있게 유도한다.

 

 

6. 음운론적 의식 (Phonological Awareness)

 

음운론적 의식은 한 단어를 이루는 작은 소리를 듣는 것을 말한다. (예로 apple”“a”“pull”로 나누어진다.) “cat” “bat”과 같은 라이밍 단어를 인식하는 것이다.

 

Tips:

 

1.    노래를 같이 부른다. 노래 안에는 음절마다 다른 노트가 주어지기 때문에 아이들이 단어의 다른 구성요소를 쉽게 알 수가 있다. (Resource Center 안 Podcast 에서 Mother Goose Clubsong도 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2.     라이밍 게임을 한다. 돌아가며 말이 안 되는 라이밍 단어를 만들어 본다.(Jamberry 책 참조)

3.     너서리 라임스(마더 구스 라임스)를 같이 노래한다. (Podcast 에서 Mother Goose Club  Rhymes 참조)

4.     아이의 이름에 나오는 첫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를 한다.

5.     단어의 음절을 손뼉을 치면서 읽는다. Board book 과 같이 페이지마다 한 단어만 있는 책으로 하면 재미있다.  예: bal-loon, um-brel-la, a-p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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