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가 아이의 언어 발달 그리고 두뇌 발달로 이어지는 연관성을 무시 하기엔 우리의 자녀가 매우 소중합니다. 특히 두 살 미만의 신생아와 영아는 텔레비전에 노출시키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엄마 대신 다른 사람이 아이를 돌보아할 때도 이것만은 지켜주길 당부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지요.
집 안에 탤레비전이 켜 있는 경우 어린아이는 소리를 내지 않거나 아이를 돌보는 사람은 말의 수가 줄고 그리고 대화의 소통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워싱턴 의대의 소아과 교수이자 아동 건강 행동 발달 센터의 원장인 디미트리 크리스테키스는 이렇게 말한다 . “ 신생아의 탤레비전 노출이 언어의 지연과 주의력 문제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지금까지는 왜 그런지는 불분명했습니다.”
“이번 연구가 처음으로 탤레비전이 켜 있는 동안 집 안에는 말하는 것이 현저히 감소한다는 것을 증명한 것은 처음입니다. 신생아는 훨씬 적게 소리를 내고 돌보는 이도 아기에게 말을 훨씬 적게 합니다.”
이 연구는 2개월 된 아기에서 4살까지의 어린이가 대상이었다. 그리고 총 329명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아이들에게 명함 사이즈의 2온스 정도의 무게가 나가는 디지털 녹음기를 매달 무작위의 날을 선택하여 달게 하였다. 2년간에 걸쳐 실험을 진행하였다고 한다.
입에서 적정 거리에 녹음기가 부착된 특수 제작된 조끼를 입으면 12시간에서 16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아이가 말하는 모든 것을 녹음할 수 있게 하였다. 아이가 낮잠 자는 시간과, 목욕 시간 그리고 밤에 잠잘 때와 차를 차고 있을 때만 녹음기를 부착하지 않았다.
스피치를 구분하는 소프트웨어가 아이들이 노출된 환경에서 나는 소리와 아이들이 내는 소리를 분석하기 위해 녹음된 파일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연구에서 사용되는 측정은 어른이 한 말의 숫자와, 아이의 소리, 그리고 아이의 대화 등이 포함되며 아이가 소리를 낼 때 어른이 5초 안에 반응 (아니면 반대의 경우) 을 하는 경우 언어의 상호 작용이 있다고 정의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알게 된 것은 탤레비전이 켜 있는 매시간이 아기/영아가 내는 소리, 소리의 지속 기간 그리고 대화의 현저한 감소와 연관이 깊다는 것이다. 탤레비전에 추가로 노출되는 매시간 당 평균 아이가 어른에게서 들을 수 있는 말이 770개가 감소함과 연관이 있음을 녹음되는 동안 알게 되었다. 이 같은 사실은 평균 아이가 들을 수 있는 말의 7%의 감소를 의미한다. 남녀 어른의 말 수도 현저히 줄어 들었는데 , 텔레비젼이 켜 있는 매 시간마다 500에서 1000개에 달하는 말의 수가 줄어들었다.
“어른은 대게 시간당 한 941개 정도의 말을 합니다. 우리의 실험 결과에 의하면 아이가 있을 때 탤레비전이 켜 있으면 어른의 말은 완전히 없어지고 말았습니다.’라고 크리스테키는 말한다.
‘이런 결과는 신생아의 탤레비전 노출과 언어 발달의 지연과 연관이 있음을 을 설명하는지도 모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사실은 아이의 주의력 문제와 인지력 발달 지연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고 한다. 왜냐면 언어의 발달은 유년기 아이들의 뇌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해 연구 대상 중 언어의 지연이 있다고 판정이 되었거나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경우는 제외되었다. 아이들은 아이 자신이 자신의 실험 대상이었다. 즉, 아이가 매일 탤레비전에 노출되는 범위 이내에서의 변수도 아이의 소리를 내는 것과 대화의 횟수도 탤레비전을 많이 보는 날과 적게 보는 날들을 모두 고려하였다.
녹음된 내용은 탤레비전 소리가 배경이든 직접 보고 있든지는 구분하지 않았다. 아이나 어른이 탤레비전을 시청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냥 틀어만 놓고 있었는지도 구분 짓지 않았앗다.
미국 소아과 협의회는 두 살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구체적으로 탤레비전 시청 대신 상호작용이 있는 놀이를 할 것을 권장한다.
“30%에 달하는 미국 가정은 보고에 의하면 탤레비전을 보지 않을 때도 항상 켜놓는다고 하기 때문에 이 연구는 아이의 언어 습득에 큰 영향을 의미하며, 그러기 때문에 초기 뇌의 발달에도 영향을 있음을 시사한다.”라고 크리스테키는 말한다.
“탤레비전을 크게 틀어놓는 것은 신생아와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사람의 언어를 현저히 감소합니다. 그리고 탤레비전은 아기의 발달에 해롭습니다. 유아기의 언어 습득은 아이에게 말하는 것과 아기를 돌보는 사람의 말을 흉내 내는 것만큼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말 한마디가 중요합니다. 탤레비전은 아이를 대신 돌보는 대리로서는 아주 안 좋은 선택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언어의 소리와 어휘를 듣들으면서 배우는 기회를 감소시킵니다. 우리는 점차 신생아 시기를 기술화하고 잇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향은 다음 세대의 어른이 될 아이들에게는 아주 해롭습니다.”
신생아와 영아:
두 살 미만의 아이는 탤레비전을 보이지 않는다. 말하는 것, 놀아주기, 책 읽어주기, 노래하기 그리고 음악 듣기와 같은 아이의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선택한다.
두 살 이상의 아이들:
탤레비전을 허용하면 나이에 적합한지를 고려한다. 무조건 교육용이라 하는 디브이디나 프로그램을 조심한다. 아이들을 위해 만든 만화 영화도 폭력적이거나 아이를 지나치게 자극하기 때문이다.
하루에 탤레비전 시청을 두 시간 미만으로 한다. 탤레비전 시청은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
식사 시간에는 탤레비전을 끈다.
소위 ‘미디어-프리’(media-free) 날을 정해 텔레비젼 시청 대신 다른 흥미있는 활동을 한다.
탤레비전 시청을 상급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보던 프로그램이 끝나면 곧바로 탤레비전을 끈다. 다른 활동을 하는 동안 텔레비젼을 배경으로
켜놓지 않는다. 아무도 보지 않을 때는 탤레비전을 끈다.
아이와 같이 탤레비젼을 시청한다. 탤레비전에서 시청한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침실에는 탤레비전을 두지 않는다.
sauce: science da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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