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ds and Photo Story

부모의 세 가지 역할

by mk in us 2011. 9. 25.

 

from 17 miles by homeschoolmom

 

 

"선생님, 어제 제임스 형네 집에 놀러 갔는데 무서워서 혼 났어요."
"왜?"
"새벽에 자는 데 형 아빠와 모두 기상하라고 하셔서 자다가 말고 일어나 차렷 자세했거든요."

아주 오래전 청소년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던 시절 어느 학부모의 양육 스타일을 짐작할 수 있던 일화다. 실은 부모 역할에 대한 정의가 난무하다. 제임스 아빠처럼 마치 경찰이나 군인같은 부모 역할을 주장하는 반면 아이에게 부모 대신 친구가 되는 부모도 있다.  아이가 명문 대학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침대에서 못 자고 바닥에서 재운다는 어느 한국인 부모 이야기는 군대의 훈련담당교관을 떠올리게 한다. 어쨌건 부모 노릇이란 참 어렵다. 

그래서 획일적이고 단면적인 부모 역할에 치중하기보다는 좀 더 포괄적이고 원리적인 측면에서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부모의 중요한 역할이 무엇인지를 고심할 필요가 생긴다.

다양한 부모의 역할이 있지만 가장 주된 부모의 역할은 이 세 가지 기능으로 본다: 보호자. 매니저. (아이의)물질적 정서적 주인.

보호자 역할

보호자란 아이에 대한 법적 책임이 있음을 말한다. 아이를 보호하고 지키는 의무가 있는 사람이다.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삶을 보호하거나 보존하는 능력과 지혜가 없다.  옳고 그른 것, 안전과 위험, 더 나은 것과 그저 그런 것, 죽음과 삶에 대한 구분과 분별의 능력이 없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생각하지 못하고 당장 느끼는 만족과 희열만 생각한다.

아이들은 주변을 탐색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한계를 발견하면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슬기로움은 경험을 통해서만 오는 데 아이들은 이 슬기로움이 턱없이 부족하다.

보호자는 아이가 배우고 지혜를 터득할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탐색하고 경험할 자유를 전혀 주지 않으면 아이는 성장하는 대신 영원히 유아로 머물게 된다. 반면에 너무 많은 자유를 허락하면 아이는 다칠 수 있는 위험에 항상 놓이게 된다. 그래서 자유를 주되 적절한 한계 설정의 균형은 모든 육아의 큰 과제다.

부모는 아이를 위험으로부터 지키고 해로운 것으로 부터 보호하고 이들의 생명을 보존해야 하는 보호자이기 때문에 아이를 여러 위험의 근원으로 부터 지키기 위한 울타리와 한계를 설정해 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처할 수 있는 위험의 근원은 다양하다.

1. 자신으로부터의 위험
2. 바깥 세상으로부터의 위험
3. 아직 감당할 수 없는 부적절한 자유를 주기 때문에 생기는 위험
4. 절대 해서는 안 되거나 악한 행동과 태도로 말미암은 위험.
5. 의존적이고 성장을 하지 않는 퇴행성의 위험  

아이의 안전, 성장, 그리고 건강을 위해 이런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사람, 즉, 보호자가 부모이다. 보호자는 아이에게 자신만의 안전거리와 아이를 보호하기 위한 한계를 정해 주어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주어진 한계를 내면의 슬기로 소화하게 되고 점차 자신을 스스로 돌볼 수 있게 된다.

 

from 17 miles by homeschoolmom

Manager 역할

매니저는 일을 추진하고 끝마치는 사람이다. 관리하기 때문에 일의 목표가 달성되고, 요구와 기대가 채워진다. 아이들은 "자가훈련" 기능을 갖고 태어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으로 부터 훈련을 받아야만 한다. 부모가 이 훈련을 담당하여 아이의 발육 성장에 중요한 훈련을 담당하는 매니저이다.

매니저는 자원을 총 관리하고, 가르치고, 결과를 책임지게 하고, 교정해 주고, 꾸지람하고, 질서를 유지하고,  그리고 필요한 생활의 기술을 배우는 일의 훈련을 담당하는 매니저다.

아이에게 적정 한계를 정해주고 자신의 문제는 자기 것으로 인정하는 것과 자신이 선택한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가르침으로 아이가 자신을 둘러싼 울타리와 한계에 대해 명확한 이해를 하도록 돕는다.  

물질적 정서적 주인의 역할

아이들은 세상에 나오면서 의식주를 해결할 자원을 짊어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생존에 필요한 것을 위해 돈을 어떻게 구하는지도 모른다. 아이는 물질적 필요뿐 아니라 정서적 필요도 요구한다. 아이들은 사랑, 영적 성장, 지지자, 그리고 지식도 필요하나, 그 어느 필요도  혼자 충족시키고 해결할 수가 없다.

부모는 모든 좋은 자원의 근원이다. 아이들은 이 자원을 어떻게 받는 것과 주어진 것을 책임감 있게사용하는 것을 부모에게서 배우면서 점차 자신의 필요를 스스로 충족시키는 것을 배워간다.

아이에게 전혀 제한이 없이 주기만 한다면, 아이들은 항상 '받을 자격'을 당연시하고, 매사에 자기중심이 되며, 늘 요구하기 시작한다. 결국엔 은혜를 모르는 것이 아이의 성품이 되어버린다. 반대로 부모가 전혀 지원을 안 해주면, 아이들은 포기하고 장차 만족스러운 보상을 기대할 수 있는 목표를 성취하려는 희망을 갖지 못한다.  



'Kids and Photo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픽쳐북 사랑  (0) 2011.10.22
심고 거두기  (2) 2011.10.07
The Amazing Balanced Rock  (2) 2011.09.19
A Sick Day for Amos McGee 두번째 북리뷰  (0) 2011.06.24
이사를 하다.  (2) 2011.05.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