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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s and Read Aloud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by mk in us 2012. 1. 14.

 

 

 

 


어린이를 위한 좋은 책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어떻게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읽도록 하며 책에서 좋은 것을 얻을 수 있게 할 것인가? Reading Together의 저자인 Diane FrankensteinCommon Sense Media와의 인터뷰를 통해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를 책을 많이 읽는 아이로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한 조언을 들어보도록 한다.

질문: 저는 Reading Together를 읽으면서 놀란 것은 필자께서 책 읽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는 아이들, 그리고 이미 동화책 수준을 넘어선 아이들에게도 부모가 계속 책을 읽어 줄 것을 권하는 것이었습니다. 계속 부모가 책을 읽어줌으로 부모와 아이가 얻는 혜택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아이가 혼자서 책을 읽을 줄 알게 되면, 부모는 이제는 책을 안 읽어주어도 된다고 잘못 생각합니다. 책을 읽고 책에 대해 대화하는 것은 아이들이 자신에게 중요한 것과 관심사에 대해 말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고 길러줍니다. 요즘 같이 바쁘게 살고, 미디어가 장악하는 시대에는 아이들과의 의미있는 대화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책을 안 읽는 문제에 대한 가장 최신 연구는 2008년에 Scholarstic에서 나온 "The Kids and Family Reading Report"라는 연구입니다. 이 연구에 의하면, 아이들이 여덟 살 이후에는 책 읽기가 현저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책을 읽는 것에 부모는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아이가 책을 혼자 읽기 시작하면 부모는 아이의 책 읽기에 덜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더 관여해야 합니다. 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관심을 끌 만한 책 선정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책을 더는 안 읽는 이유가 읽고 싶은 책을 찾을 수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한 마디로 책 읽는 즐거움이 없으면 아이들은 책을 읽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질문:

책 전체에서 아이들과 읽고 있는 책에 대해 다양한 대화 하는 것을 강조하시는 데, 대화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요? 왜 어떤 방법은 전혀 효과가 없는지요?


: 책을 읽고 -- 질문을 하고 -- 대화를 한다. 이것이 Reading Together골자입니다. 아무도 스토리에 대해서 어떻게 대화를 나누는지를 알고 태어난 사람은 없습니다. 스토리에서 의미를 찾는 행동은 우리가 짐작하고, 추측하며, 그리고 생각하게 합니다. 얼마큼 책에 대해 우리가 아느냐가 아니라 우리가 무엇을 생각하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즉, 생각나는 대로 말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저는 이런 기술을 '대화하는 책 읽기'라고 말합니다. 이' 대화하는 책 읽기'는 스토리의 뜻을 알려고 하는 것보다는 우리의 현재 삶에 이 스토리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초점을 둡니다. 

가이드라인

1. 스토리에 대한 대화와 스토리의 문학적 스타일을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대화에 대한 기대가 현실적 이어야 할 겁니다.

2. Winnie-the-Pooh의 충고를 따르세요. "길고 어려운 단어를 쓰는 사람보다는 "What about lunch?" 처럼 짧고 쉬운 단어를 쓴 사람과 대화가 더 재미있다."

3. 생각하게 하는 한 가지 좋은 질문으로 좋은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What do you notice?" "What do you think?"는 좋은 대화를 시작하게 하는 좋은 질문입니다.

5. 읽는 사람의 관점으로 대화를 시작합니다.

6. 스토리와 개인적인 연결을 짓는다. "이런 일이 너에게도 일어난 적이 있니?" "너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했겠니?"

7. "이 책/스토리가 말하는 의미가 무엇이지?"라는 질문으로 대화를 시작하는 것은 아이를 어리둥절하고 혼란스럽게 한다. 아이가 책/스토리를 이해를 해야 스토리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8. 책 읽기와 대화를 단어 공부 시간으로 만들지 않는다. 단어를 따로 공부하는 것은 이해력과 책 읽는 즐거움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질문

책 내용에 대해 대화를 나누면, 어떤 이유로 아이가 책 읽는 것을 더 좋아하게 되는지요?


: ReadignTogether의 전제는 아이와 같이 대화하는 것을 수용합니다. 읽은 책/스토리에 대해 대화를 하는 아이들은 자신이 읽은 것을 더 잘 이해하려고 관심을 두고 읽습니다. 책을 더 잘 이해하는 아이들이 책 읽기에 더 자신 있어집니다. 그리고 이런 자신감이 자신이 읽는 책에 대한 즐거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책 안에서나 책 밖에서나 아이의 관심사를 말하는 것은 아이가 생각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언어를 줍니다. 즉, 대화는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는 것을 가르칩니다.  

E. M. Forster 는 "내가 말하기 전에는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어떻게 알지요?"라고 말합니다.

Reading Together의 골자인 '대화하는 책 읽기'란 코맨트를 하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읽은 책/스토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대화하는 책 읽기'는 아이가 책을 읽으면서 더 오래 머무르고, 느긋하게 스토리 안을 걸으며, 스토리를 생각하게 합니다. 은유적인 표현을 하면, 어두 컴컴한 동굴 안에 손전등으로 비추고 "이것 봤니? 저기 좀 봐봐."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질문
:

많은 아이들이 안도의 숨을 내쉴만한 내용을 언급하셨는데, 즉, 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고 천천히 읽는 것이 아이에게 좋다는 말씀. 왜 그렇지요?

:  저는 아이들에게 어른도 마찬가지지만, 책을 한 번 이상 읽을 것을 권합니다. 처음 책을 읽을 때는 기본적인 줄거리를 따라가게 됩니다. 두 번째 읽으면 처음에 읽었을 때 놓친 스토리의 뉘앙스와 세부요소를 읽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좀 느긋해져야 합니다. 아이들도 많은 책보다는 좀 덜 읽어도, 읽은 것은 잘 이해하고 알도록 권해야 합니다. 책을 잘 읽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책 읽는 속도가 아닌 독해력이 필요합니다. 너무 많은 사람이 문학적 스테어매스터에 올라가 있습니다. 빨리 움직이기는 하나 아무런 진전이 없는 거지요.

 

질문:

적시 적절한 책 선택의 중요성을 말씀하셨습니다. 이게 왜 중요한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아이의 리딩 수준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책을 고릅니다. 아이들은 책의 스토리 때문에 책을 읽습니다. 책을 읽는 기술로 아이가 어려워한다면 책을 즐길 수가 없지요. 책이 너무 쉽거나 어려워 보이는 것에 치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원합니다.

아이들이 리딩 기술을 닦는 동안, 부모와 교사는 아이들에게 더 많이 책 읽어주기를 하는 것을 권합니다. 오디오 북은 속이는 부정행위가 아닙니다. 단, 요약된 책은 권하지 않습니다. 오디오 북도 아이의 기억력 은행에 스토리를 저장해 줍니다. 대부분 아이는 오디오 북을 흥미와 연결짓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어휘력이 느는 장점도 있습니다.



질문: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책을 꾸준히 읽게 하는 팁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 사람은 누구나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책 읽는 재미가 없으면, 아이들은 책을 읽지 않습니다. 책 읽는 아이로 키우는 데는 매직 공식이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성공하는 등식은 있습니다; 책을 읽고; 질문하고; 대화하기.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찾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아이의 호기심과 관심을 자극하는 질문을 하십시오. 이런 질문은 아이가 스토리를 더 잘 이해하고 자신만의 스토리를 어떻게 만드는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아이와 책에 대한 열심과 열정을 나눕니다. 열정은 전이됩니다.

가장 중요한 결과는 책를 몇 권 읽었느냐가 아니라 아이와 읽은 책에 대해서 얼마나 많은 대화를 했느냐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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