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ds and Photo Story

Thanksgiving Day와 터키 굽기 1

by mk in us 2012. 11. 20.

 

 

 

 

사다놓은 냉동 터키를 냉장실로 내려 놓았다. 올해는 11월 22일이 Thanksgiving Day 다. 이날 아침에 터기를 구우려면 한 삼사일 냉장실에서 천천히 녹여야 한다. 매년 11월 네 번 째 목요일은 미국의 큰 명절인 Thanksgiving Day이다. 그리고 단연 터키 구이는 사람들의 화제 대상 넘버 원이다. 한국 가정마다 다른 각양

각색의 김치 담그는 법이 있듯이 미국 가정의 터키 굽기도 다양하다.

 

미국에 사는 한국인에게는 터키가 생소한 음식일 수도 있다. 그래서인지 터키에 대한 호불호가 분명하다. 무조건 안 좋아한다는 이유로 이날 상차림에서 제외되기도 한다. 미국인의 풍속일 뿐 우리 가정과는 상관없다고 여기기도 한다.

 

한국인 커뮤니티 속에서 살다 보면 미국에 사는 한국인들만의 삶에 익숙해진다. 이런 생활이 편하고 영어를 배울 필요도 미국 문화와 정서를 배우고 이해할 필요도 없어진다. 하지만 우리에겐 이곳에서 자라나는 자녀가 있다.

 

한국인이라는 정체성과 자신의 뿌리에 대한 인식보다도, 현재 발을 디디고 있는 땅에 대한 이해와 이곳에서의 삶이자 현실은 아이에게 어쩜 더 중요할 수 있다. 전쟁에 나가려면 적을 아는 것과 같은 이치는 아닐까.

 

우리 아이들이 미국 전역 어느 곳에 가서도 삶을 개척할 수 있어야 하며, 편안할 수 있어야 한다. 설사 유일한 동양인일지라도 우리 아이는 당당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서 태어나고 어려서부터 컸다는 사실이 만사 해결책은 아니다. 이들이 사회인이 되었을 때 갖는 이질감과 소외감, 부적응은 여전히 존재한다. 영어가 만능 해결사도 아니다. 미국이라는 크고도 넓은 땅덩어리 중 한국인이 밀집된 작은 사회 속에서 우물 안 개구리로 자랄 수 있다. 미국에서 태어나 살고, 교육받고, 영어가 자신의 언어이지만 주인처럼 살지 못하고 방문객처럼 산다면 이들의 삶이 얼마나 측은하겠나.

 

언어는 문화와 공존하는 때려야 땔 수 없는 관계다. 문화와 전통 내지는 내력, 풍속과 생활 습관, 사고 차이에 대한 이해가 없는 언어 습득은 모르는 만큼의 갭이 항상 있게 마련이다. 언어의 배경에 대한 이해가 없기에 언어가 겉돈다.

 

어린 자녀를 미국에서 키우는 부모. 특히 잠시 살다 돌아가지 않고 정착하는 이민자라면. Thanksgiving Day와 같은 미국 명절에 관심을 두고, 집에서 터키도 굽고 명절 기분도 내야 할 것이다.  아이들이 훗날 느낄 이질감과 소외감이 그만큼 준다. 부모가 먼저 "로마에서는 로마사람이 되라"는 말처럼 새 문화를 배우고 이에 적응하는 시각에서 Thanksgiving Day를 바라볼 수 있으면 좋겠다. 물론 초대받아 가기도 하고 책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지만, 직접 체험하는 것만큼 우리 아이들에게 더 좋은 경험은 없다.

 

 

................................................................................

 

터키 만드는 법:

 

너무 다양하다 보니 일일이 다 적을 수는 없다.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누자면, 그냥 굽는 법과 brine 해서 굽는 방법이 있다. 또 어떤 도구(오븐, Deep fryer, smoker)를 사용하여 터키를 굽는지에 따라 터키 요리 방법이 달라진다.

 

먼저 브라인 한다는 것은 소금물에 담구어 터키에 간이 배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소금과 애플사이더, 각종 herb를 첨가하여 맛을 낸다. 브라인 용으로 시즈닝 패키지를 팔기도 한다.

 

* 단 브라인 할 경우는 냉동된 터키가 아니라 fresh 터키를 사용한다.

냉동된 터키라도 소금물을 이미 주사한 터키가 아니라면 괜찮다.

Butter Ball 터키는 이미 소금 간이 되어 있다. 이런 터키를 브라인을 하면 너무 짜져버리기 때문에 fresh한

터키로 브라인 하는 것을 추천한다. Self-basting 터키도 이미 브라인 된 터키다.

 

Brine Recipie 1: from allrecipes.com

For 10-18 pounds turkey

 

1 gallon vegetable broth, 또는 vegetable juice와 apple juice/apple cider를 반씩 섞어 사용할 수 있다.

1 cup sea salt

1 TBS dried rosemary

1 TBS dried sage

1 TBS dried thyme

1 TBS dried savory

1 gallon ice water

 

만드는 법:

ice water만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소금이 잘 녹도록 저어준 후 불을 끄고 식힌다.

완전히 식은 후 찬 물을 섞는다.

터키가 잠길만한 큰 그릇이나 쿠킹용 비닐을 준비하여 물에 깨끗이 씻은 터키를 담고(가슴이 브라인에 잠기도록) 부어준다.

뚜껑을 덮거나 비닐을 타이하여 냉장고에 둔다. 시간은 1 파운드 당 한 시간을 잡는다.

 

터키를 굽기 전에 꺼내 물기를 닦고 예열된 오븐에 넣는다.

굽는 시간은 터키마다 다르니 터키에 딸려온 터키 만드는 법을 참조한다.

(단* 브라인된 터키는 굽는 시간이 20-30 분 단축됨을 기억한다.)

 

Brine Recipie 2: from thepioneerwoman.com

for 20 pounds turkey

 

3 cups of apple juice or apple cider

2 gallons Cold Water

4 Tablespoons Fresh Rosemary Leaves

5 cloves Garlic, Minced

1-1/2 cup Kosher Salt

2 cups Brown Sugar

3 Tablespoons Peppercorns

5 whole Bay Leaves

Peel Of Three Large Orange

 

만드는 법:

 

모든 재료를 함께 넣어 끓이면서 소금과 설탕이 녹도록 잘 저어준다.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힌다.

쿠킹용 비닐이나 용기에 담아 16-24 시간 둔다.

굽기 전에 꺼내 싱크대에 물을 담은 싱크에 15 분 정도 두어 소금이 씻기도록 한다.

깨끗이 닦아서 건조한 후 오븐에서 굽는다.

    브라인 안하고 터키 굽는 법은 다음 글에 올립니다.

    다른 사이드 디쉬와 디저트도 계속 올립니다.

     

     

     

    관련 글:

    http://timeforkids.tistory.com/347

    http://timeforkids.tistory.com/entry/Thanksgiving-Day와-사이드-디쉬

    http://timeforkids.tistory.com/entry/Thanksgiving-Day

     

     

     

     

     

     

     

     

     

     

     

     

     

     

     

     

     

     

    'Kids and Photo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anksgiving Day와 사이드 디쉬  (0) 2012.11.21
    Thanksgiving Day와 터키 굽기 2  (0) 2012.11.21
    Thanksgiving Day 2011  (0) 2011.11.25
    나의 픽쳐북 사랑  (0) 2011.10.22
    심고 거두기  (2) 2011.10.07

    댓글